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경상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

자원봉사

자원봉사란?

자원봉사는 자발, 자주, 자유의지라는 뜻의 라틴어(voluntas)에서 유래되었고, 자원봉사활동(Voluntarism)이란 개인 및 단체의 자발적 참여와 대가없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사회에 시간과 재능을 제공하여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자원봉사활동을 실천에 옮기는 사람을 자원봉사자(Volunteer)라고 합니다.

자원봉사의 특징

자원봉사의 특징 안내표로 자발성, 무보수성, 사회복지성(공익성), 지속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발성 자신의 의사로써 시간과 재능, 경험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과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에 아무런 대가 없이 활동하는 것입니다.
무보수성 경제적 보상과 관련되는 것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금전적 대가를 받지 않음을 뜻합니다.
사회복지성 (공익성) 이웃과 지역사회내에 산재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활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성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되면 일정기간 동안 지속적,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원봉사의 효과

삶의 보람 제공

자신의 존재가치와 긍지를 확인함으로써 삶의 보람을 얻게 되는 하나의 영역이 자원봉사활동입니다.

자기성장 기회

자원봉사를 통하여 개인은 자신이 가진 능력과 재능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이를 향상시킬 수 있으며, 봉사활동 과정에서 인격성숙을 도모하고 자신을 재발견하며, 나아가 여러 가지 유용한 생활 및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계기가 마련됩니다.

지역사회 이해 및 문제 해결

자원봉사활동은 이웃과의 관계로부터 출발하므로, 이웃과 만나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모습과 지역의 문제 등을 접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를 차츰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과의 공동체 형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각종 문제에 직접 참여, 문제해결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자원봉사의 기본자세

자원봉사자는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을 좋아하고 함께 일하기를 즐겨야 한다.

겸손한 태도와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다.

자신이 활동하는 기관의 정책, 기준, 절차 등에 충실해야 한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자원봉사도 전문화되고 있기에 늘 배우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능력에 맞는 일감과 역할을 맡는다.

봉사활동을 위해 가족이나 직장의 이해를 얻는다.

자원봉사 기관에서 실시하는 간담회, 교육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봉사활동 후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봉사활동 기록서를 작성한다.

봉사자가 지켜야 할 사항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정성과 책임을 다하여 수행하여야 합니다.

기쁜 마음과 겸손한 태도, 그리고 공손한 언어로 봉사활동에 임하여야 합니다.

안전에 유의하여 사고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정결하고 단정한 차림을 합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봉사대상자의 개인적인 일이나 활동지에서 알게된 내용을 다른 이에에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봉사에 대한 참된 의미를 되새기면서 인간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문의

운영지원팀 ☎ 055) 055)237-2223 / VMS 참고